이슬람권의 여성인권에 대한 접근을 시도할 때도 마땅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특히 신앙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치 및 생활환경에 뿌리 깊게 스며들어 있는 이슬람의 면면은 이것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정리하고 과제를 설정하는데 있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제 1절. 이슬람의 광범위성
현
Ⅱ.이슬람여성인권에 대한 추상적 접근 -쿠란을 통해
이슬람은 가장 근본이 되는 통일경전, 즉 쿠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파에 따른 쿠란, 하디스, 이즈마에 대한 해석의 차이와 더불어 각국의 근대화 정도에 따라 여성인권에 대한 태도는 국가 및 종파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인권의 정의와 더불어 우리가 생각해보고자 하는 것은 다름 아닌 ‘인간의 기본적 권리’에 대한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조금 더 심도있게 다루기 위해서 세계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었고 아직도 진행 중인 네 가지 여성인권의 침해 사례 - 할례 의식, 이슬람여성, 인도의 결혼, 국내 이주 여성 - 를 구
이슬람권에서는 이를 서방언론의 조작이라고 강변한다. 히잡쓰기와 같은 것은, 어느 나라든지 그 민족만의 독특한 옷차림과 전통적인 관습이 있듯이 이 지역의 문화적 특성이라는 것이다.
이슬람이나 서구의 사상은 공히 인권과 개인의 기본적 자유에 최고의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인권에
여성을 다문화가족의 개념으로 살펴보고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이는 결혼이주여성을 개별문제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의 관계 속에서 발생된 문제가 가족문제로 나타나고 사회문제와 연결되기 때문에 가족 단위 차원으로 함께 살펴봐야 한다.
다문화가족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