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에선 성직자제도가 없다. 물론 예배할 때 맨 앞에서 예배를 인도하는 이맘이라는 것이 있고 이슬람 초기부터 예언자 무함마드의 언행과 유산을 모아 정리하고 해석한 이슬람법 ‘샤리아’를 체계화시킨 학자집단인 ‘울라마’가 있지만 결정적으로 인간과 신 사이엔 어떠한 영적 중간 매개체도
Ⅰ. 서론
다원주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 여러 종교와 사회의 다변화는 종교 간의 접촉이 다양해지고 더욱 많아지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는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이러한 접촉 현상이 이제 비단 한 지역의 일만으로 되지는 않고 범세계적인 상황으로 되었다. 약 10억으로
이슬람력의 원년으로 삼았다.
메디나로 이주한 무함마드는 그곳에서 최초의 이슬람공동체인 움마(Umma)를 형성하고 급속한 발전을 이룬 끝에 이주 10년 후에는 메카를 점령하였다. 이 때부터 7세기 초반에 이슬람은 질풍노도처럼 메소포타미아, 북아프리카, 팔레스타인, 시리아등을 이슬람화 하였고, 71
Ⅰ. 서론
사실 오늘날 이슬람 세계에 살고 있는 여성의 위상은 이슬람 각국의 정치제도, 경제상황, 사회개방화 정도 등 종교 이외의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만들어진 결과로 이슬람 각국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 세계의 여성과 관련된 공통적인 현상은 여성들
Ⅰ. 이슬람의 근본주의
정치혁명에 의한 이슬람국가 건설의 가능성을 믿고 급진화했던 이슬람세력들은 90년대 들어 전반적인 세력약화와 온건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 현상은 198,90년대 정치개혁 과정 속에서 국가가 이슬람근본주의 세력들이 바라는 정치참여를 이들 단체들을 합법화하고 온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