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학 응용
작가의 생애 고찰 시
후에 그의 작품의 독특성을
조성할 특수경험 요소
발견 가능
작가의 개인경험이
작품 속에 변모되어 있는
지를 밝힘.
1.작품의 총체적인 주제나 심미적인 문맥에 대한 고려 없이 문학을 심리학적 이론의 틀에 억지로 맞출 수 있다.
2.극단적인 심리분
이야기』를 해석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그레마스의 구조주의 기호학은 텍스트를 계층적으로 구조화시킴으로써 의미 생성의 과정을 탁월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레마스의 이론은 기호와 언어 및 문학적 텍스트의 분석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학문적 담론이나 다양한 분야의 담론 분석에도
Ⅰ. 들어가며 ― 20세기 제국주의 살펴보기
비스마르크 체제의 붕괴와 함께, 1895년 무렵부터 유럽의 국제관계는 명백히 유럽 내의 질서에서 벗어나고 있었다. 70년대부터 급속히 해외진출을 전개하고 있었던 이들 유럽 열강의 관계가 이 무렵에 이르러 ‘세계정책’으로 확대되었고, 국제정치도 ‘유
이야기들 중 일곱 개의 판본과 그와 관련된 몇몇의 이야기들을 더해 그것들을 비교하거나 일반화시키는 데에 무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는 배텔하임이라는 거장을 하나의 잣대로 하여, 그의 관점에서 본 동물 신랑 이야기의 총체적 분석과 발표팀 나름대로의 동물 신랑 이야기들에 대한
1. 주인공들의 심리상태에 따른 색의 사용
'유화와 수채화의 장점만을 조합한 듯 하다'는 평을 들었던 <마리이야기>의 색은 수를 셀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이성강 감독이 스탭들에게 주문한 것은 '체온이 느껴지는 색'으로 주인공들의 심정상태를 분석하여 즐거운 장면에서는 파랑, 회상의 코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