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역사] 문학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국주의하에서 여성의 삶

 1  [서양역사] 문학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국주의하에서 여성의 삶-1
 2  [서양역사] 문학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국주의하에서 여성의 삶-2
 3  [서양역사] 문학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국주의하에서 여성의 삶-3
 4  [서양역사] 문학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국주의하에서 여성의 삶-4
 5  [서양역사] 문학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국주의하에서 여성의 삶-5
 6  [서양역사] 문학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국주의하에서 여성의 삶-6
 7  [서양역사] 문학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국주의하에서 여성의 삶-7
 8  [서양역사] 문학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국주의하에서 여성의 삶-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역사] 문학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국주의하에서 여성의 삶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 20세기 제국주의 살펴보기

Ⅱ. 제국주의 합리화의 논거
i) 개화의 사명과 인종적 우월감
ii) 제국주의 합리화의 논거와 여성의 관계

Ⅲ. 제국주의 아래에서 여성의 삶
ⅰ) 조셉 콘라드의 소설 『암흑의 오지 (Heart of Darkness)』분석을 통하여.
ⅱ) 올리브 슈라이너의 『아프리카 농장 이야기』분석을 통하여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20세기 제국주의 살펴보기

비스마르크 체제의 붕괴와 함께, 1895년 무렵부터 유럽의 국제관계는 명백히 유럽 내의 질서에서 벗어나고 있었다. 70년대부터 급속히 해외진출을 전개하고 있었던 이들 유럽 열강의 관계가 이 무렵에 이르러 ‘세계정책’으로 확대되었고, 국제정치도 ‘유럽정책’의 틀에서부터 벗어나고 있었다. 국제적 교역의 대상도 비유럽 지역에까지 확대되어, 이들 지역이 점차 국제정치의 복잡한 망 속으로 휘말려 들어갔다. 김택현 편역, 『세계사』, 중원문화, 1987, p.125


여기서 주목할 점은 어떤 이유로 유럽의 국가들이 유럽 바깥의 지역으로 진출하게 되었는지 그 속사정을 살피는 것이다. 유럽과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기술혁명’은 다종다양한 천연자원에 대하여 새로운 수요를 대량으로 창출하였다. 경제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현대 산업에 있어서 필요불가결한 천연자원은 콜크, 철, 주석, 구리, 아연, 니켈, 금, 백금, 은, 수은, 비소, 석탄, 고무, 석유 등인데 이들 중 대부분이 유럽에서는 전혀 생산되지 않거나 혹은 생산된다 하여도 극히 소량에 불과하였다. 아무래도 유럽의 생산량만으로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엽에 걸쳐 새로이 생겨난 천연자원에 대한 대량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가 없었다. 예를 들어 석유와 고무 등은 1875년 이전까지는 특별히 중요시 되지는 않았다. 그런데 19세기 후반에 와서 가솔린 엔진과 자동기계가 개량되자 이 두 가지는 그야말로 없어서는 안 될 원료가 되었다. 유럽에서는 이런 것들이 거의 생산되지 않앗으므로 유럽 각국의 기업가들이 이러한 자원을 찾아 유럽 밖으로 진출하게 된 것은 당연한 귀결이었다. 그들은 아시아, 중앙 아프리카, 말레이 반도, 태평양 제도와 같이 백인종이 이주하기에는 전혀 적합하지 않은 곳에까지 진출하였다. 중국과 버마 같은 곳은 인구밀도가 높아 새삼스럽게 백인이 이주할 만한 사회적 조건을 갖고 있지 않았으며 아프리카의 오지와 말레이 반도 등은 기후라든가 그 밖의 다른 조건상 백인이 생활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세기 후반에는 이들 지역이 구미 선진국의 쟁탈 대상이 되었다는 사실에서, 우리는 이 시기 구미인들의 해외 팽창이 본래 식민과 이주를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