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마선생이 비록 태양인이 폐대간소하다 라고 했으나 문제는 폐대가 아니라 간소에 있다. 폐대란 것은 폐의작용, 곧 풍이 왕성하다는 것인데 그럼 앙성한 풍을 깎아주고 모자라는 간을 더해주어야 한단 말인가? 이것은 음양의 상대성에 부합되지 않는다. 또한 인간의 공통성에도 염두를 두지 않는다.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정의
우리나라에는 이조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되었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 태음인(太
체질의학이란 우리나라 조선 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말한다. 한국체질의학회의 정의에 따르면(http://www.esasang.com) 사상의학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
Ⅰ. 사상의학의 창시자 이제마
본관 전주(全州). 호 동무(東武). 자 무평(務平). 함남 함흥 출생. 1888년(고종 25) 군관직에 등용되었으나 이듬해 사퇴하고, 1892년 진해현감(鎭海縣監)이 되었다. 다음해 사직하고 1896년 최문환(崔文煥)의 반란을 평정하여 고원군수(高原郡守)로 추천되었으나 나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