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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 체질의 정의

    Ⅲ.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 체질별 특징
    1. 태양인
    1) 특징
    2) 얼굴형
    3) 체형
    4) 기질적특징
    5) 심리상태
    2. 태음인
    1) 특징
    2) 체구의 특징
    3) 성격
    4) 심리상태
    3. 소양인
    1) 특징
    2) 얼굴형
    3) 체형
    4) 기질
    5) 심리
    4. 소음인
    1) 특징
    2) 얼굴형
    3) 체형
    4) 성격
    5) 심리상태

    Ⅳ.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 체질과 색깔

    Ⅴ.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 체질과 심성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Ⅵ. 나의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 체질 진단
    1. 외형적 신체 모습
    2. 군살 부위
    3. 셀루리트(주름진 멍글멍글한 지방조직)의 분포
    4. 식품의 기호도
    5. 에너지 소비 형태
    6. 신체 적응도
    7. 성격적 특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양의 상대성. 이 말은 정기개념, 보법의 적용과 아울러 치료에 있어 또 양생에 있어 가장 큰 축을 이루는 전제중의 하나이다. 음양이란 대비되는 것을 동시에 지칭하는 것이다. 이는 본질적으로 동류이며 상호 대립적이나 상호 의존적인 묘한 관계에 있다. 빛과 어둠, 혹 선과 악, 혹열과한 등 음양이란 말안에는 상대성이 있는 것이다. 이것은 체질치료에 있어서도 철저하게 적용된다. 체질을 만드는 사대 지수화풍은 지와 풍, 수와화가 서로 음양의 짝을 이루어 불균형을 생성하는 동시에 다 같이 존재하여야만 하는 요소들인 것이다. 체질의학은 인간의 개별성에 주안점을 두지만 본래 인간이라는 종은 그 안에 다 공통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다 폐, 비, 간, 신의4 작용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문제는 불균형이다. 그 불균형의 방향성에 있어 폐-간계 이냐 아니면 비-신계 이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만성질환은 정기의 약화로 야기된다. 이제마선생이 비록 태양인이 폐대간소하다 라고 했으나 문제는 폐대가 아니라 간소에 있다. 폐대란 것은 폐의작용, 곧 풍이 왕성하다는 것인데 그럼 앙성한 풍을 깎아주고 모자라는 간을 더해주어야 한단 말인가? 이것은 음양의 상대성에 부합되지 않는다. 또한 인간의 공통성에도 염두를 두지 않는다. 간이 소한데 어찌 폐가 대할 수 있겠는가. 음양의 상대성을 알면 깨닫게 된다. 여기 한 가지 설명한다. 사실 인체가 정기를 깎아주어야할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을. 안 그래도 힘든 정기를 왜 깎냐는 말이다. 깎을 만치 대단한 사람이라면 그는 이미 세상을 초월한 정도의 신인일 것이다. 4대란 것은 흔히 불가에서 말하는 지수화풍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것은 대단한 비유이며 상징이다. 그러나 그 이외에도 체질을 논한 고대의 의가들은 비록 말은 조금씩 다르다 해도

    참고문헌
    김도순·강용혁, 체질, 척 보면 안다?, 바다출판사, 2001
    김수범, 내 몸에 꼭 맞는 사상체질 건강요리
    박지우, 사상체질진단법, 행림출판, 1996
    신재용, 체질 동의보감(체질편), 학원사
    이명복,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대광출판사, 1993
    이철호, 체질대로 살면 생활이 즐겁다, 기린원, 1994
    조남석, Biodata 및 사상체질의학을 활용한 보험설계사의 직업성공 예측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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