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의학이란 우리나라 조선 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말한다. 한국체질의학회의 정의에 따르면(http://www.esasang.com) 사상의학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
체질은 생리적인 면을 일반변증은 병리적인 면을 본다고 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오히려, 정보가 시간적으로 안정한가? 그렇지 않은가가 둘을 구분하는 것으로 더 마땅해 보인다. 진단요건의 본질적인 차이점은 없다.
Ⅱ. 이제마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정의
우리나라에는 이조말엽에 실학사
사상의학은 사람의 체질을 장기적 특성을 기준하여 4가지로 구분하여 체질별로 적합한 음식과 약을 사용함으로써 현재의 병(病)과 발병(發病)의 근본원인을 동시에 치료하는 예방의학과 치료의학이 혼합된 의학이다.
Ⅱ. 이제마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창시
본관 전주(全州), 호 동무(東武), 자 무
그래도 힘든 정기를 왜 깎냐는 말이다. 깎을 만치 대단한 사람이라면 그는 이미 세상을 초월한 정도의 신인일 것이다. 4대란 것은 흔히 불가에서 말하는 지수화풍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것은 대단한 비유이며 상징이다. 그러나 그 이외에도 체질을 논한 고대의 의가들은 비록 말은 조금씩 다르다 해도
사상이 서로 섞이어 8가지의 형을 내게 되는데 역에서는 이를 팔괘로 표시하였다. 그래서 8괘는 만물의 형을 정립해 놓은 셈이다. 세상의 모든 존재들은 이 8가지의 형에 속하는 성질을 가지게 되는데 특히 사람이라는 종하에서도 이러한 구분이 있게 되어 체질을 나눌 수 있게 된 것이다. 동무선생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