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고, 어느 날 문수와 “나”는 끌려가게 된다. “나”는 사흘 만에 나왔으나 문수는 나오지 않았다. “나”는 고독을 느끼며 문수가 나오기를 기다린다.
4. 그를 힘들게 했던 것
4.1 비관적인 문명관
그는 인간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견해를 가진 작가였다. 또한 인간의 근대적 군집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은 작품성이 뛰어난 한국 근대단편소설의 중 하나로, 국어교과서와 10종의 문학교과서에 실려 있다. 이 작품은 허 생원의 삶을 통하여, 고달프고 보잘것없는 장돌뱅이의 삶이라 할지라도 거기에 애틋한 추억과 인간적 욕망과 낭만적 그리움이 있음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이러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1). 기억을 통한 오늘의 ‘일상’과 ‘소외’의 두 방식
-정이현의 <오늘의 거짓말을 중심으로>-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
이효석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에서 태어났다(1907년) 그의 대표작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이 이 동네로 알려져 있어 봉평이 그의 기억과 무의식에 선명히 자리 잡은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에게 봉평의 기억은 그리 큰 것 같지 않다. 보통학교(초등학교)를 평창읍내에서 다녔고,
Ⅰ. 개요
이효석 문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모티브는 애욕의 예찬이다. 그리고 이는 그 바탕에 있어 자연주의와 관련되어 있다. 효석은 인간의 애욕을 동물의 생식욕과 같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동물적인 애욕을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으로 예찬하고 있다.
.H 로렌스와 비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