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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효석의 생애

Ⅲ. 이효석의 작품경향

Ⅳ. 이효석의 에로티시즘(애로티시즘)
1. 퇴폐주의
2. 여성의 성적 욕망

Ⅴ. 이효석과 동반자적

Ⅵ.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효석 문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모티브는 애욕의 예찬이다. 그리고 이는 그 바탕에 있어 자연주의와 관련되어 있다. 효석은 인간의 애욕을 동물의 생식욕과 같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동물적인 애욕을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으로 예찬하고 있다.
.H 로렌스와 비교하여 이효석에게서는 다만 성적 본능에 이끌려 가는 것이 인간이며 이 점에서 인간은 동물과 다름없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不道德하기는커녕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이기 조차 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을 뿐이다.
효석 문학의 에로티시즘은 그의 자연주의와 마찬가지로 사회 현실로부터의 도피를 그 근본동기로 하고 있다. “그의 성의 세계는 하나의 가치로서의 적극적 중요성을 띠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자아로 하여금 잠시 상황을 잊게 할 수 있는 市井의 나이트클럽과 같은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것이 그의 에로티시즘의 한계이며, 이러한 특징은 그 사상적 바탕이 되는 자연주의에 대한 形而上學的 사색이나 사회윤리적 성찰이 결여되어 있는데 그 근본 원인이 있다 하겠다.

효석의 가장 탁월한 문학적 성취는 그 언어와 문체에 있다. 이효석 문체는 “前代의 작가들이 이룩한 文體美學 내지 小說美學을 거부하는 독자적인 이탈”을 보여주는 개성적인 문체로 30년대의 가장 수준 높은 문학체이다. 그 구체적인 성과는 신문학 이후 소설에서 주로 형식적인 이론에 이끌려 진부할 정도로 답보하고 있던 우리의 산문에 詩的 情緖의 표현을 도입, 그것을 서정적 미학의 수준에까지 끌어 올렸다는 점이다. “메밀꽃 필 무렵”은 이 점에서 그의 가장 뛰어난 대표작이다.
효석은 문체란 주어 없는 문장의 사용이다, 그 효과를 “문장에서 받는 인상이 부드러울 뿐 아니라,단락이 뚜렷이 떨어질 때까지는 終止符에 관계없이 같은 정서와 분위기 속에서 같은 호흡으로 읽어나갈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 참신하고 세련된 비유가 빈번하게 제시되어 작품의 시적 분위기 조성에 기능적 구실을 하고 있다. 또 개인어의 사용이 현저하게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 고유어의 관용어법이나 의성어, 의태어의 빈번한 사용은 작품에 묘미를 느끼게 하고 詩的 분위기를 이루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 음악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학의 바탕이 되는 사회현실과의 복합, 전통적인 소설의 요소나 형식성에 대한 소홀, 혹은 무관심의 태도로 이효석의 문학은 스스로의 한계를 지니고 있지만, 그가 언어에 대한 그의
참고문헌
김대성(2011), 이효석 문학의 초월적 미의식 고찰, 한국문학회
김효신(2004),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에 나타난 미의식 소고,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송현미(2007), 이효석 소설의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이민호(2008), 이효석 문학의 연속성과 시문학의근대적 특질, 한민족문화학회
이금란(2008), 이효석 문학 연구의 현황과 전망, 한중인문학회
조성경(2010), 일제 말기 이효석 소설 연구, 영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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