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에 묘미를 느끼게 하고 詩的 분위기를 이루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 음악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학의 바탕이 되는 사회현실과의 복합, 전통적인 소설의 요소나 형식성에 대한 소홀, 혹은 무관심의 태도로 이효석의 문학은 스스로의 한계를 지니고 있지만, 그가 언어에 대한 그의
필 무려”
“메밀꽃필무렵”은 문학상사 자료 조사 연구실에 의하면 전적으로 실제하였던 사건에 근거를 둔 엄연한 실화였다는 것이다... (중략)
2) 작품의 의의와 세간의 평가
이효석의 문학 세계가 응축된 작품이다. 허생원과 나귀와의 융합을 통해 허생원과 동이의 혈연적 관계를 암시하는 치
1> 허생원과 동이의 왼손잡이
소설이 진행되는 동안에 허생원의 왼손잡이를 많이 들어내주었고,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 가서 동이가 왼손잡이 임을 들어내어 주면서, 허생원과 동이의 친자가능성을 많이 높여줍니다.
여기서 왼손잡이가 메밀꽃필무렵에서 가장 중요한 복선의 구실을 한 것이라고 볼
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세계적으로 30년대는 역사의 흐름에 역행하는 반동적 움직임이 도처에서 활개를 치던 시기이다. 이와 같은 세계사적 상황 속에서 우리 나라에서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조건이 한 걸음 더 악화되었다. 만주사변(1931)에서 중일전쟁(1937)을 거쳐 태평양 전쟁(1941)으로 확산된 일제 군국주의의 전쟁광적 에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