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부(2000년 문화산업 통계)에 따르면 콘텐츠 산업의 매출액 대비 부가가치율은 26.4~60.3%이다. 이는 제조업의 매출액 대비 경상이익률이 3.3%(한국은행 2000년 1분기 기업경영분석)인 것과는 대조되는 수치이다. 또한 콘텐츠 산업은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use)’의 전형적인 모델을 보여준다. 이
주장이 맞서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이 기업도시 정책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지에 대해 기업도시의 개념 소개부터 기업도시 정책 마케팅 전략까지 제시하고자 한다.
이 보고서의 순서는 기업도시의 개념, 기업도시 SWOT분석, 정책 FAC, 이해관계자, 정책 마케팅의 순서이다.
관광사업의 영역에 대한 구분이 애매모호하여 분석과정에서 분류영역 규명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관광산업을 기업이라는 관점에서 보더라도 다양한 관련 산업분야가 있다. 이처럼 복합성을 띠고 있는 관광산업은 일반산업에 있어서의 범위와도 상당히 다르다. 따라서 관광산업의 범위와 그
기업과 교육기관이 교육ㆍ연구활동에서의 제휴ㆍ협동ㆍ원조를 통하여 기술교육과 생산성의 향상을 기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이다.
의 상호교류를 촉진하는 혁신 클러스터 혁신 클러스터란 산업ㆍ연구ㆍ교육 등 지역혁신 단위를 집적화ㆍ네트워크화 하여 혁신을 촉진시키는 사업으로 기존의 산업
기업도시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 기업도시 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겠다. 따라서 기업도시 정책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기업도시 개념등에 대한 정책환경을 살펴보고, 기업도시 정책이 가지는 장점, 단점, 기회요인, 위협요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