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론
인간의 행동을 처음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 학자들은 1879년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심리학 실험실을 개설한 분트(W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이 단계에서는 아주 단순한 신체적, 물리적 힘이 복종이나 도덕 판단의 기준이 된다. '큰 물고기는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라든다 '힘이 곧 정의다'라든가 '적자생존'과 같은 힘의 원리가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의 행동은 권력을 가진
있는가 하는 것은 도외시된다. 벌을 피하기 위해 권력에 무조건 복종하며 벌이나 권위에 내재해 있는 도덕적 원리가 중요시되는 것은 아니다.
② 단계 2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올바른 행위는 자기 자신의 필요나,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행위이다. 인간관계
Ⅱ. 본론
1.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1) 전개
(1) 인간을 단순하고 체계적인 일종의 기계와 같은 존재로 이해하려는 인간관의 뿌리는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예: 피타고라스, 엠페도클레스, 데모크리토스 등)
(2) 기계론적 인간관은 중세의 기독교적 인간관에 의해 주춤하였으나, 14-5세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규범은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표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과 교육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