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뀐다고 주장했다.
2) 종교, 윤리, 규범 비판
사회 규범이 신에 의해 이미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하고 기존의 법이 귀족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종교는 그들의 권한을 신성한 기원에 대한 믿음으로 치장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먼저 이해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고, 할 수 있는 인간론을 파악해서 칼빈의 인간론을 근거로 비판해 보는 것이다. 본 논문은 무엇보다도 칼빈의 인간론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인간론을 인식하는 것을 우선하는 소 대안을 제시해보려는 것이다.
철학적 해석학의 참된 기여는 일단 상대방을 친구 아니면 적어도 중립적인 외인으로 간주했을 경우 그와의 대화에 있어서 생기는 일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이다. 그리고 이런 분석은 대결이 아니라 대화가 삶의 본래적 모습임을 보여줄 수 있는 철학적 기반을 제공한다. 일반 철학적 이론이 이렇게 외인
1. 조직신학의 의의와 성격
초기 개신교에서 어거스틴에 따르면 조직신학은 하나님, 세상, 인간 및 성례를 다루는 것이라고 했고, 보나벤투라는 그리스도의 신비스러운 몸, 즉 교회를 다룬다고 보았다. 그리고 성 빅토르의 위고는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조직신학의 대상으로 보았으며, 토마스 아퀴나
비판하는 것이 곧 현대의 무신론이다. 모든 것들이 인간의 삶의 일부이며 인간이 생각하기에 따라서 고통이 될 수도 있고, 희망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인간들은 본능적으로 이러한 두려움의 대상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해 종교에 귀속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요즘은 인간의 종교에 대한 안일한 생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