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직신학의 의의와 성격
초기 개신교에서 어거스틴에 따르면 조직신학은 하나님, 세상, 인간 및 성례를 다루는 것이라고 했고, 보나벤투라는 그리스도의 신비스러운 몸, 즉 교회를 다룬다고 보았다. 그리고 성 빅토르의 위고는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조직신학의 대상으로 보았으며, 토마스 아퀴나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조직신학연구소
댄 브라운은 자신의 주장의 근거로 런던개혁 조직신학연구소를 언급하고 있다. 그 연구소에 성배에 관한 연구가 있으며 자료들이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확인해 본 결과 그 연구소는 그냥 신학을 연구하는 단체일 뿐이지 특별하게 성배에 관해서 연구하는 단체가 아닌 것으로 나타
신학교의 신학적좌졍화를 지적하고 메이천박사를 중심하여 새로 출발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로 가도록 권한 것은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단서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그의 신학과 사상을 연구할 때는 반드시 구 프린스톤 신학전통의 맥락에 비추어서 연구되어야 할
하는 정죄적, 신학적, 규범적 역할을 이해하고 이러한 율법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구원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논의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신학적 율법으로서 칼빈의 이해
이 세상에서의 생활의 모든 것은 하나님의 율법에 근거한다. 십계명에서도 볼 수 있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