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코메니우스는 라틴어 언어학 교재, 교수학 및 교육학에 관한 다양한 저술을
남겼다. 이는 코메니우스를 언어학자이자 교수학자, 그리고 교육학자로서 명성
을 얻게 했다. 그러나 교육학자 이전에 보헤미아 형제단 교회의 목회자요 신학
자였던 코메니우스는 교육에 대하여 많은 글을 남기면
Ⅰ. 개요
인간의 내면적인 도덕성을 인이라고 한다면, 외면적인 사회 규범이 예(禮)이다. 주나라의 예악(禮樂) 문화를 숭상하였던 공자는, 당시의 예가 지나치게 형식화되고 개인의 사욕 때문에 사회 질서가 무너지는 것을 크게 걱정하였다. 따라서 사람마다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여 진정한 예를 회복
인간도 자연물처럼 인과율(因果律)이라는 자연 법칙에 따라 환경·본능·유전 인자 등에 의해 그 일생이 운명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사상을 배경으로 한다. 자연주의는 사실주의와 함께 근대 산문 문학 발달의 촉진제 역할을 한 까닭에 근대 소설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사조이다.
② 특징 : 해부학·생
요약
플라톤의 대화편을 중심으로 한 고대희랍의 교학사상을 살펴보면 불가(?家). 특히 선가(?家)의 교학사상과 뿌리를 같이 하고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왜 그러한 인상을 강하게 느끼게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불가(?家), 특히 선가(?家)의 교학사상과 비교해가면서 플라톤의 덕(?)과 지혜(智
덕성이요, 인의의 도는 인간의 덕성이다. 따라서 인간도 우주의 일물 이므로 자연법칙에 따르게 되고 또 만물 중에서 우수한 존재인 까닭에 인간으로써의 당위 법칙을 따른다. 공자에 있어서 천은 자신의 존재 원리로서 나타난다. “환퇴가 해치려 하였을 때 하늘이 나에게 덕을 주었으니 환퇴가 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