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해서 부족한 그 무엇을 채워보려 하지만 실패하고 만다. 더구나 죽음 앞에서 인간은 더욱 부족함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자신의 부족함을 채워줄 어떤 절대적인 것을 찾게 되는데, 그것이 종교임을 알게 한다. 여기로부터 비로소 인간의 자기규정이 절대적 존재인 신과 관계하는 근거가 놓여지게 된
인간의 지적·도덕적·신체적·사회적 성장발달을 이루어낸다고 본다. 인지발달이론에는 피아제뿐 아니라 비고츠키 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그러나 피아제의 이론이 여러 비판적 견해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가장 영향력 있다는 점에서,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피아제의 이론을 통해 먼저
종교사상이요 전통이론인 동양의 불교와 유교, 서양의 기독교와 인본주의에서의 인격교육사상을 비교 분석하여 그 공통점과 유사점, 그 차이점과 보완점, 그리고 통합가능성 등을 규명하여 새로운 인격교육의 모형을 정립하기 위한 기저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 동서양의 인간관 비교
교육은 인
인간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 행복에 대한 성찰을 요약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교재 2강-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고대 그리스의 소피스트 고르기아스는 탐욕적 이기심이 오히려 자연에 부합하는 인간의 떳떳한 본성이라고 주장하였다. 플라톤에게 있어 정의로운 사람은 이성에
본질 및 발달 단계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그의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