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에티카 1부에서 스피노자는 “자기 원인(causa sui)이란 그것의 본질이 존재를 포함하는 것, 또는 그것의 본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나는 이해한다.”, “같은 본성을 가진 다른 것에 의하여 한정될 수 있는 사물은 자신의 유안에서 유한하다고 일컬어진다.”
인간, 인공지능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서술하고 있고, 제 12 장에서는 통합학문, 환경열경제학, 기후변화, 무용에너지 감축의무제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위에서 서술된 단어들은 중고등학교의 과학 교과서와 일치하고 있다. 즉 우주가 통합되고, 지구가 통학되고, 학문이 통합될 수 있으며, 그 근원은
인간의 이성을 옹호하지만 합리주의자로 분류될 수 없었고, 신과 실체에 대한 매우 장황한 형이상학을 펼쳐보이지만, 결코 관념론자로 파악되지 않았다. 정치사상의 측면에서 보아도 사정은 동일하다. 그는 대중의 자유를 옹호하지만, 자유주의자로 분류될 수는 없었고, '절대권력'을 추구하는 듯하지
인간연구센터’ 창설
1987년 2월 86년간의 생을 마감
인본주의적 현상학
현상학이란?
현실을 결정하는데 있어 개인의 의식적 경험이 중요함 강조
따라서 개개인이 현실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른 지식이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성인 성장과 성취를 추구하는 경향
C. 순자 & 묵가 (성악설)
순자와 묵가는 본성론에 있어서는 거의 유사한 측면을 보인다. 먼저 이들의 본성론은 성악설적 입장을 취할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이 입장 역시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악하게 태어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순자와 묵가의 본성론은 각 개인의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