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
인간적 관계는 비인간화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정은 이후 종교개혁을 통해 강조된 소명으로서의 직업관과 시민혁명을 통해서 획득한 법 앞에서의 평등에 의해서 더욱더 심화되어 간다. 종교개혁은 인간을 신의 속박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 결과 인간은 내적으로는 자유로운 주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
신의 형성과정을 살펴본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신앙의 형성이라 하는 것은 우리의 성령 안에 계시는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사람들에게 임재하신다는 사실, 그리고 말씀을 듣는 자들의 마음이 하나님께 열려져 있다는 사실에 대한 확신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말씀이 어떤 능력
의의 법정 화법적 의미
바울은 의의 현재성에 관한 그의 주제로 법정적 - 종말론적 의미를 이 의에서 제거하지 않았다. 그는 역설적으로 신이 이미 그의 종말적인 심판을 이미 현재에 선포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이 인간에게 선포한 의는 신이 인간의 죄를 간주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의 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