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 같은 부엉이라는 소재 역시 관객으로 하여금 과거를 환유시키게끔 한다.
미래의 기계화된 도시와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고딕 건축 양식의 건물에 주인공, 데커드가 매달려 있다. 이처럼 이 영화는 곳곳에 과거를 환유할만한 시각적인 소재들을 등장시킨다.
이 영화는 어떤 초보적 단계에서
어떤것을 말하는가? <갖가지 장애를 넘어 살아남은 동성애, 수치스럽고 굴욕적인 동성애>란 도대체 무엇인가?
여기에 <원죄의 씨앗>처럼 동성애의 기질을 자기 안에 담고 살아가는 이가 있다. 그가 찾아 헤매는것은 <아름다운 님프가 아니라 잘생긴 소년>이며 <처녀인 다이아나 버논이 아니라
조직의 규모도 더 커지고, 조직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력도 더 커지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평생을 같이 하는 조직에 관심을 갖고 그러한 조직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들이 어떻게 발달되었고, 변화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 책 속에서 -
것은 그 책임이 그것을 연구하는 형이상학자들에게 있는 것일 뿐만 아니라, 존재 자체에도 그것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끔 하는 어떤 본성이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그는 존재의 의미를 밝히는 것으로부터 형이상학에 대한 탐구를 시작할 것을 강조한다.
나. 존재의 의미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