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박하게 하고, 향수적인 물건을 등장시키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면서 마치 이야기가 어떤 막연한 향수적 과거, 말하자면 역사를 초월한 영원한 1930년대에 놓여진 것만 같이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프레드릭 제임스,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사회, 251면
ⅱ.공간적 혼성모방(패스티쉬)
2019년 L.A.
무분별한 기술 개발로 황폐화된 도시
인간을 능가하는 복제인간들의 폭동
특수경찰 blade runner
복제인간의 고통과
생명 존엄성의 깨달음
매체에 대한 자기 반영성
미디어 관객들을 동참 →영화의 자기 반영성 강화
사생활 보여주기 → 상업적 가치를 부가함
영화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기는 해도 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다른 예술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시기에 영화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자칭하거나 불리워진 작품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 영화라는 매체가 인류에게 처음
블레이드러너(Blade Runner)`는 10년이 지난 후에 평론가들의 새로운 해석과 최고의 작품이라는 수정된 비평을 받으며 사이버 펑크로 흔히 알려진 현대 SF 영화들의 시조가 되는 작품이다. 참고로 필립 K. 딕은 `마이너리티 리포트`와 곧 개봉할 페이-첵(Pay-check)의 원작자이기도 하다.
매트릭스의 감독인
‘포스트모던’, 혹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그 자체만으로 어떤 특정한 시대나 의미를 불러일으키지는 않는다. 이런 개념은 추상적이고 인식론적이며, 다른 모든 것들이 그렇듯이 역사적인 맥락과 함께하며 그 자리를 잡아간다. 따라서 이는 모던과의 날카로운 단절을 이야기하지는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