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체의 인간론
1. 개조발전의 본성
소크라테스적 철학이 인본주의로 규정되는 것은 초월적인 존재, 신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의 감각경험을 통해 진리는 접근되며 사람의 본성이 당위의 기준이라는 관점에 입각하기 때문이다. 주체의 인간론은 이러한 사람중심의 관점을 소크라테스적 인본주의
오늘날 인간성 회복은 매우 시급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온세상 사람들이 본래의 마음을 잃어버리고 살기 때문에 고귀한 인간성과 도덕성을 상실하고 각종 범죄가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 있으며, 사회는 방향감각을 잃어가고 있어 사회적 질병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그러나 인간성 회복은 외
인간을 생각한다. 나는 가끔 저렇게 서정주를 이해하면서도 어느 순간에는 차갑게 고개를 돌려버린다. 나 역시 서정주의 뻔뻔함과 다르지 않으면서 말이다. 아마 그의 시대와 나의 시대사이에 거대한 담론의 교체가 일어났기 때문일 것이다. 인간은 사회문화 속에서 산다. 아니 말을 정정해야 할 듯 하
(1)문화의 개념
인간주체는 예술, 법률, 종교, 기술, 과학, 관습과 대립하거나 매혹되는데 이러한 이원론 사이에 문화이념을 놓는다.
내적사실 : 비유적이며 일정부분 불명료하다.
문화? 영혼이 자신에게 이르는 길, 영혼이 그 자체의 내부에 미리 형성되어 있는 것, 실체는 없어도 존재하고, 고양
Ⅰ. 서론
현대산업사회가 이룩한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부의 증대는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의 무한한 개발과 자유로운 인간적 삶을 가능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 변화의 저변에는 인간의 인간에 의한 물신화 및 예속화, 인간성의 상실, 인간주체의 몰개성화와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