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체의 인간론
1. 개조발전의 본성
소크라테스적 철학이 인본주의로 규정되는 것은 초월적인 존재, 신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의 감각경험을 통해 진리는 접근되며 사람의 본성이 당위의 기준이라는 관점에 입각하기 때문이다. 주체의 인간론은 이러한 사람중심의 관점을 소크라테스적 인본주의
인간관에는 창세기 신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창세기 3장에 따르면 인간이 고통의 책임자로 등장한다. 사람이 마음을 잘못 먹고 하늘의 뜻을 거스르는 행동을 했고, 그런 인간의 악에서 고통이라는 악이 비롯되었다. 이것을 리쾨르는 창조론에 있어서 우주론이 인간론으로 바뀌는 것으로 본다.
인간상으로 주체성 있는 역사 의식인이라 주장하고 중국 중심으로 세계관을 탈피하고 독자성을 지닌 민족사의 인식과 시세에 기초한 객관적인 역사서술의 태도로서 조선현실을 직시할 것을 강조하였다. 정약용은 실사구시를 강조하고 아동교육을 중시하였고, 이덕무는 아동교육과 여성교육 가치의
1. 인간론
1)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피조물이 하나님을 닮을 수 있는 모든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그는 인격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인간은 그의 도덕적 속성의 우수성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을 강조할 때에, 인간이 창조되었
주체사상은 위에서 설명하듯 사람중심의 철학사상이다. 사람이 모든 것의 중심이라는 것은 종래의 맑스·레닌주의가 물질세계의 합법칙성을 인식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춰져 있음에 반해 인간을 모든 사고의 중심에 놓고 인간과 세계와의 상호 관계를 밝히는 르네상스적 인간론에 바탕을 둔다. 이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