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주체, 이데올로기, 박은식, 인간주체성, 질 들뢰즈, 펠릭스 가타리] 주체의 인간론, 주체와 이데올로기, 박은식의 인간주체성,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주체성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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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체의 인간론
1. 개조발전의 본성
2. 사회정치생명적 실천의 변증법

Ⅱ. 주체와 이데올로기

Ⅲ. 박은식의 인간주체성

Ⅳ.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주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체의 인간론

1. 개조발전의 본성

소크라테스적 철학이 인본주의로 규정되는 것은 초월적인 존재, 신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의 감각경험을 통해 진리는 접근되며 사람의 본성이 당위의 기준이라는 관점에 입각하기 때문이다. 주체의 인간론은 이러한 사람중심의 관점을 소크라테스적 인본주의와 공유한다. 그러나 실천과 관련하여 덕목을 주로 다룬 소크라테스적 경우와 달리 주체의 인간론에서는 혁명에 문제의식이 있음으로 해서 사람중심주의는 세계와의 관계에 있어 사람의 개조활동, 변혁적 주동성에 초점을 둔다(한석진 1993, 11; Pak Yong Gon 1992, 3; 강운빈 1985, 9-10; 리성준 1985, 248-277). 그리고 이와 같이 실천적 초점이 다름으로 해서 주체의 인간론에서는 본성도 세계에 대한 사람의 활동이 나타내는 개조의 측면에서 정의된다. 그러나 주체의 인간론에서 정의된 본성은 소크라테스적 경우와 상충적이지 않다. 그것은 소크라테스적으로 정의된 본성이 개조활동에서 나타내는 실천적 속성이다.
소크라테스적 인본주의에서와 마찬가지로 주체의 인간론에서도 본성적 요구가 자연적 행동의 목적이다(현원식 1992, 111). 따라서 본성이 당위의 기준이며 본성적 요구의 실현, 즉 본성적 실천은 좋은 것의 향유인 행복을 가져온다.
인간의 본성에 맞게 살아야 인간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의 본성에 맞는다는 바로 여기에 모든 가치와 행복과 이상, 정의의 척도가 있다. 행복한 삶은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맞는 삶이다. 본성적 실천이 이와 같이 행복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므로 주체의 인간론에서 그것은 행운을 가지기 위한 운명의 개척으로 된다(박용곤 1990, 25). 이렇게 본성적 당위관에서 공통

참고문헌
○ 김철앙(1990), 주체철학개요, 구월서방
○ 손봉호(1990), 사회윤리의 주체문제, 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제 27집
○ 사회과학출판사,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 주체사상총서 1권
○ 윤효녕 외(1999), 주체 개념의 비판, 서울대학교 출판부
○ 앤소니 기든스, 권기돈 역(1997), 현대성과 자아 정체성, 새 물결
○ 에리히 프롬, 최승자 역(1995), 존재의 기술, 도서출판 까치
○ 인간(1991), 한국신학연구소
○ 진교훈(1983), 철학적 인간학 연구,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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