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나 국가를 성립시키는 조건으로서 사회계약, 주권자인 인민, 일반의지와 법률의 기본원칙을 역설하였다. 무엇보다 그의 인민주권설이 18세기 모든 정치저서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로베스피에르가 인정하듯이 프랑스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는 점에서 루소의 사상사적 위치가 크다고 할
루소의 사상은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오늘날의 세계 질서 속에서 여전히 도전적 의미를 지닌다고 할 것이다.
18세기 프랑스 계몽사상가 루소는 계몽주의 사상가 가운데서 돋보이는 사람이다. 볼테르․디드로․달랑베르와 함께 활동했지만, 사상의 독창성과 그것을 표현하는 문체
사회에는 정보수단을 통제하는 이른바 ‘전문가계급’ 이 있는데 그들은 ‘정치 경제 이데올로기 등에 관련된 모든 것을 분석하고 실행하며 의사결정을 내리고 운영하는 사람들’ 이라고 정의내렸다.
‘여론조작’은 저널리스트 월터리프먼(1889~1974)이 주장한 ‘동의의 조작’에서 빌어온 표현으
루소의 인간불평등 기원의 명제와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법3법사상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근대 프랑스의 법사상가 루소(J.J.Rousseau)의 ‘사회계약론’과‘정체론’과‘평등론’에 대해서
루소가 보았던 사회인으로서 인간이 얻을 수 있는 자유와 평등이 어떻게 구해 질 수 있는가에 대한 사상에 고찰해 보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인간의 자연상태와 그것의 타락결과인 현실 부정적인 측면을 [학문예술론], [인간불평등 기원], [사회 계약론] 중심으로 살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