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나 국가를 성립시키는 조건으로서 사회계약, 주권자인 인민, 일반의지와 법률의 기본원칙을 역설하였다. 무엇보다 그의 인민주권설이 18세기 모든 정치저서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로베스피에르가 인정하듯이 프랑스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는 점에서 루소의 사상사적 위치가 크다고 할
루소는 교육에 대한 이러한 일반화된 주장은 교육의 한쪽 면만을 강조하다가 더 본질적인 측면을 도외시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지적한다. 여기서 드러나는 인간의 어리석음이란 인간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들에 집착한 나머지 자연에 의해 주어져 잇는 존재조건의 절대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결
, 심한 피해망상 속에서 자기변호를 위한 작품 <루소, 장자크를 재판하다>를 썼고, 계속해서 <고독한 사상가의 몽상>의 집필에 들어갔으나 완성을 못한채 1778년 파리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저서로는 <에밀> <불평등기원론> <정치 경제론> <언어 기원론> <신(新) 엘로이즈> <민약론> <고백론> 등이 있다.
사상가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그 뒤 《인간불평등기원론 Discours sur lꡑorigine de lꡑingalit parmi les hommes》(1755), 《정치 경제론 De lꡑconomie politique》(1755), 《언어기원론 Essai sur lꡑorigine des langues》(사후 간행) 등을 쓰면서 디드로를 비롯하여 진보를 기치로 내세우는 백과전서파 철학자나 볼
사상가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그 뒤 《인간불평등기원론 Discours sur l’origine de l’ingalit parmi les hommes》(1755), 《정치 경제론 De l’conomie politique》(1755), 《언어기원론 Essai sur l’origine des langues》(사후 간행) 등을 쓰면서 디드로를 비롯하여 진보를 기치로 내세우는 백과전서파 철학자나 볼테르 등과의 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