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을 분리시켜 여러 개의 나를 경험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이로 인해 우리는 자칫 자신의 본질을 망각한 채 사이버 상의 자신이 실제 자신인 것처럼 착각하며 살아갈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3. 사이버 공간 내에서 다중인격에 대한 이해
사이버 공간 내에서 다중적 인격활동이 가능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는 쉽지 않은 문제이다. 이러한 변화를 “유연적 자아”라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는 사회가 도래할 지, 아니면 중심을 잃고 정신적 불안정함에 시달리는 사람들로 가득 찬 사회가 도래할 지는 정보사회의 초기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예측하기 힘든
정체성 장애자임을 알게 된 베일 변호사는 재판 중에 검사가 스탬플러를 흥분하도록 유도해 다른 인격으로 전환되도록 연출한다. 재판장은 그를 정신과 치료 후 석방키로 판결한다. 그러나 결국 그것은 스탬플러의 연극이었다.
영화 뿐 아니라 스릴러 소설에서도 해리성 정체성 장애는 단골 소재이다.
정체성 형성에 집중되어 있다. 각 단계에서는 특정한 발달적 과제가 존재하는데, 이 과제들은 개인이 성숙해가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도전과 과제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유아기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신뢰와 불신의 과제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어머니나 주요 보호자와의 안전하고 안정된 관계를 형
인격장애 환자는 감정 상태의 심한 불안정성을 보이고 자제력이 결여되어 있으며, 충동적인 경향이 강하다. 그래서 약물 남용이나 성적 문란 등의 부적절한 행동과 함께 자해, 자살 등 자기 파괴적인 충동을 쉽게 느끼며, 자살에 대한 생각이 들면 실제로 자살을 감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환자는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