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성이 사이버 공간상의 다중적 인격형성에 기반이 된다면, 인격형성 다시 말해 정체성에 관해서는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가? 서론에서 해리성 정체장애를 언급했을 때 말했던 것처럼 정체성은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나’로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다중성을 드러내는 행동을 볼 수
Ⅰ. 서론
웹과 인간의 동시적이고 대규모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웹은 그 자체가 거대한 ‘외부적 두뇌’(external brain)처럼 기능할 수 있게 된다. 외부적 두뇌로서의 웹은 스스로 학습하고 엄청난 양의 지식을 축적하면서 뛰어난 추론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생물학적 두뇌와 비교할 때 이 두뇌는 커다란
행동 등을 하는 것도 일종의 젠더 벤딩이다. 젠더 벤딩은 기존의 고정된 성 역할 바꾸기 또는 성 역할 파괴를 말하는데 가상공간에서는 익명성의 특성으로 상대방의 성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이버 공간에서 젠더 벤딩이 많이 일어나는 편이다. 참고로 런던 극장가에서는 젠더 벤딩 캐스팅이라
익명성
※ 찰리 채플린의 모던 타임즈
→ 인간성 상실 속에서 소외 의식과 불안감을 지닌 채 살아가는 현대인
3. 과학 기술 시대의 자세
지나친 인간 중심적 사고방식과 낙관적 기대, 무조건 추종하려는 태도 - 문제 해결에 무관심, 방관적 자세, 바람직하지 못함.(참조 ; 서양의 자연관)
거부하
20세기 후반, 인류는 교통․통신기술의 발달, 특히 컴퓨터와 관련된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했으며, 이로 인해 정보화(情報化)의 물결이 사회곳곳에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소위 ‘정보화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현상이 사회전반에 나타났고, 그 결과 ‘정보사회(情報社會)’라는 화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