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보다 인간의 인격과 정신의 자율성에서 유래하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인간의 자유영역 중 정신적 영역에 있어서의 자유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의 정신적 영역은 신앙, 학문, 예술, 양심, 사상 등 다양한 내용을 가지며 이들 내용들은 서로
하였지만 그 양심의 자유는 중요하게 여겨졌다. 오늘날의 국가들은 각국의 헌법에 양심의 자유에 관한 규정을 두어 보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헌법 제19조에서도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라고 규정하여 이를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양심의 자유에 대해 논해 보겠다.
양심은 사상의 특수한 형성에 불과한 것은 아니며 양심은 사상과 구별된다”고 한다. 더 나아가 사회적 양심설이 양심의 자유에 상상의 자유를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서도 비판을 제기 하고 있다. 먼저 양심의 자유에 사상의 자유가 포함된다고 할 때 양심형성의 자유를 인정하기가 매우 어렵게 되는
양심적으로 바르다는 생각이 들어온다. 얼마전에 양심의 자유에 침해하는 것중 하나인 군대병역거부로 인한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있다. 선거 때가 되면 어김없이 군대면제 의혹이 불거져 나오고 이에 대해 국민의 반응은 예민하다. 그만큼 군대에 대한 것은 대한민국 사회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
양심적으로 바르다는 생각이 들어온다. 얼마전에 양심의 자유에 침해하는 것중 하나인 군대병역거부로 인한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있다. 선거 때가 되면 어김없이 군대면제 의혹이 불거져 나오고 이에 대해 국민의 반응은 예민하다. 그만큼 군대에 대한 것은 대한민국 사회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