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가 나타남과 더불어 문화적 부흥이 싹을 틔운 결정적 시기는 1100년이 되기 직전의 20~30년 동안이었다. 이 발표의 주 참고 교재인 브렌다 볼튼의 <<중세의 종교개혁>>에서는 ‘12세기의 종교개혁’ 시기를 1050년경부터 성 프란치스코가 사망한 시기인 1226년 사이로 보고 있다.
확실히 이 시기는 그
탄생 배경
아날학파는 1929년 프랑스의 역사학자인 L.페브르(Lucien Febvre, 1878~1956)와 M.블로끄(Marc Bloch, 1886~1944)에 의해 창간된 《Annales d'histoire economique et sociale - 사회경제사 연보》(1946년에는 '아날 ·경제 ·사회 ·문명'으로, 1994년에는 다시 '아날 ·역사와 사회과학'으로 제명 변경)를 중심으로 형성된
1. 서론
중세의 사람들은 사회와 어떤 연관관계 속에서 살고 있었을까. 중세인들은 어떠한 시간 속에서 어떠한 공기를 마시며 살고 있었을까. 중세인들은 누구와 어떤 세계를 살고 있었을까. 중세를 이해하는 데에 그들의 세계관은 핵심적인 것임에 틀림없는 것인 동시에 정치사위주의 과거 역사학
과학적 객관성'이 도전을 받고 있다. 이와 아울러 그 동안 지배적인 사조였던 사회사나 구조사가 신문호사. 일상사. 미시사. 지성사 그리고 '심성사' 등에게 '새로운 역사학'의 자리를 넘겨주고 있다. 학문적인 차원에서, 마르크시즘이 퇴조함으로써 그간 소홀히 취급되어온 정신세계의 자율성 및 물질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