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강요하려는 시도로 이해한다.
특히 문화 제국주의론은 근대화라는 미명하에 정치적, 경제적 선진국들이 그들의 경제력과 군사력에 의존하여 자신들의 문화를 제3세계에 침투시키는 지배 메커니즘에 주목한다. 세계 1,2차 대전은 중심국에서 주변국으로의 문화 전파란 결국 경제적, 정치적 지
근대화 내지 자본주의화의 속도와 스타일의 변수도 작용하고 있다. 지금 한국 드라마를 즐겨보는 아시아인들은 그간 한국이 지나온 근대화과정을 상당히 가깝게 따라 밟고 있는 나라의 사람들이다. 비슷한 근대화의 과정에서 얼마 전 한국 사람들이 즐겨본 신세대 연애 드라마와 대가족 드라마를 약
근대화’로 일컬어지는 그러한 과격한 사회변동은 아무런 이데올로기가 없이 사회구성원들의 자생적 합의로 추진된 것도 아니다. 근대화과정은 ‘새마을 운동’, ‘잘살기 운동’, ‘불균형 발전전략’, 성장중심 정책, ‘개발독재’를 추동시키는 이데올로기를, 문화적 힘을 구축했다. 이러한 이데
사회 건설의 실질적 주역으로서 노동자가 자신의 사명을 인식하는 과정이다. 아비네리(Avineri)가 강조한 것처럼 노동자계급은 시민사회 내의 계급이지만, 동시에 '시민사회의' 계급은 아닌데, 이러한 맑스의 노동계급형성론은 노동자를 자본주의의 산물이면서 동시에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존재로 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