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향가 개관
1. 들어가는 말
鄕歌 歌(가)는 지배계층의 노래로 특별한 훈련을 거친 사람이 부르고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후대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노래를 가리키게 되었다. 반면 謠(요)는 공동체 구성원이면 누구나 부르는 피지배계층의 노래로 악기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
Ⅰ. 신라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배경 설화
경덕왕 때 한기리(漢岐里)의 여인, 희명의 아이가 난 지 다섯 살 만에 갑자기 눈이 멀었다. 하루는 그 어머니가 그 아이더러 노래를 지어서 빌라고 하였더니 그만 눈이 떠졌다. 그를 예찬하여 시를 지었으니 “막대로 말을 삼고 파로 피리 불어
Ⅰ.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배경
이 노래는 유사 권 3 분황사 천수대비 맹아 득안조에 실려 있다. 경덕왕 때 한기리(漢岐里)의 여인, 희명의 아이가 난 지 다섯 살 만에 갑자기 눈이 멀었다. 하루는 그 어머니가 그 아이더러 노래를 지어서 빌라고 하였더니 그만 눈이 떠졌다. 그
Ⅰ. 향가 도솔가(통일신라시대)
1. 도솔가의 원문
今日此矣散花唱良
巴寶白乎隱花良汝隱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彌勒座主陪立羅良
2. 도솔가의 작품이해
월명사가 경덕왕의 하명을 받고 도솔가를 짓게 된 제작동기는 두 해가 나란히 나타나서 열흘 동안이나 없어지지 않자 그 재앙을 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