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배경,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풀이,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해독,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

 1  [향가][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배경,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풀이,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해독,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1
 2  [향가][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배경,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풀이,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해독,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2
 3  [향가][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배경,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풀이,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해독,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3
 4  [향가][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배경,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풀이,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해독,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신라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배경 설화, 신라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 신라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해독, 신라 향가 도천수대비가(도천수관음가)의 작품 해설 분석
  • 제망매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처용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 우적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 [향가][통일신라시대 향가]향가 제망매가,도솔가,처용가(통일신라), 향가 모죽지랑가(통일신라),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우적가(통일신라)
  • [향가]향가 도솔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제망매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처용가(통일신라시대),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안민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통일신라시대) 분석
  • [향가][통일신라 향가]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솔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처용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헌화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모죽지랑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 우적가
  • 도솔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도천수관음가-통일신라시대 향가
  • 인문어학 도천수관음가
  • 인문어학 맹아득안가 작품론
  • [국어국문학] 삼국시대 문학의 특징
  • 향가의 성격에 대하여
  • 소개글
    [향가][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배경,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풀이,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해독,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배경

    Ⅱ.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풀이

    Ⅲ.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해독
    1. 양주동 해독
    2. 양주동 현대역
    3. 김완진 해독
    4. 김완진 현대역

    Ⅳ.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배경

    이 노래는 유사 권 3 분황사 천수대비 맹아 득안조에 실려 있다. 경덕왕 때 한기리(漢岐里)의 여인, 희명의 아이가 난 지 다섯 살 만에 갑자기 눈이 멀었다. 하루는 그 어머니가 그 아이더러 노래를 지어서 빌라고 하였더니 그만 눈이 떠졌다. 그를 예찬하여 시를 지었으니 "막대로 말을 삼고 파로 피리 불어 골목에서 뛰놀다가 하루 아침 앞이 캄캄, 반짝이는 두 눈동자 어느덧 잃었고나. 만일에 관음 보살 인자한 눈을 떠서 돌보지 않았다면 버들개지 휘날리는 몇 몇 해 봄 빛을 헛되이 지냈으니"
    `도천수대비가`라고도 한다. 5살 난 희명이라는 아이의 작품이라기도, 문장 능력에 대해 언급되지 않은 어머니의 작품이라기도 어렵다. 차라리, 분황사의 승려가 만들어 놓은 사뇌가 형식의 기도문에 약간의 첨삭을 하고 어머니가 아이가 부르도록 했던 것이 아닌가 본다. 그리하여 기도의 효험이 있었다는 내용을 강조하고 있기도 하다.

    Ⅱ.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풀이

    膝古召 무릎을 낮추며
    二尸掌音毛乎支內良 두 손바닥 모아
    千手觀音叱前中 천수관음 앞에
    참고문헌
    ․ 김상억, 향가, 명문당
    ․ 김성기, 도천수대비가 연구, 한국고시가문학회, 2002
    ․ 김승찬, 도천수대비가,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1993
    ․ 김완진, 도천수관음가, 향가해독법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 박노준, 신라향가의 연구, 열화당, 1982
    ․ 최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 홍기문, 향가해석, 대제각,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