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실학 학파의 분류
학자들의 주장의 내용과 시대를 아울러 고려하여 이익을 대종으로 하는 경세치용파, 박지원을 중심으로 하는 이용후생파, 김정희에 이르러 일가를 이루게 된 실사구시파로 나누고 이 3개 유파의 집대성자를 정약용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1) 경세치용파 (중농학파)
농
성호이익을 중심(大宗)으로 하고 권철신 · 이가환 · 안정복 등이 주축이 되어 제도개혁론을 주장하는 18세기 전반의 성호학파와 청나라의 문화와 청에 들어와 있는 서양의 선진 과학기술을 적극 받아들이자는 담헌 홍대용(1731-1791) · 연암 박지원 · 초정 박제가(1750-?) 등이 중심이 된 북학파가 바로 그
Ⅰ. 조선 성리학 퇴계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생각한다`는 것과 `배운다`(실천)는 것은 서로 영향(자극)을 주고 서로 유익한 것이라야 한다. `생각한다`도 `배운다`도 결국에는 마음의 움직임이다. 마음의 본연의 자세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敬을 지닌다`가 되는 셈
Ⅰ. 성리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율곡 이이
이이는 사림의 전기 후파를 가르는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자기보다 선배인 이황으로부터 학문을 배워 한 때는 그와 사제 관계에 있었으나 나중에는 그와 철학 및 사화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자기의 학파를 이루어 후세에 거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이 이후
Ⅰ. 實學이란?
실학이란 용어 자체가 조선후기의 실리를 강조하는 학문을 지칭하지는 않는다. 실학이란 용어는 통시대성(通時代性)을 지니고 있고 어느 시대이든지 간에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지나온 역사를 보았을 때, 앞선 시대에 대응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