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리학교육철학(교육사상) 율곡 이이이이는 사림의 전기 후파를 가르는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자기보다 선배인 이황으로부터 학문을 배워 한 때는 그와 사제 관계에 있었으나 나중에는 그와 철학 및 사화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자기의 학파를 이루어 후세에 거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이 이후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
입학자격
- 원칙적으로 생원, 진사였다.(소과 합격자)
정원
- 원칙적으로 200명(국력에 따라 150, 100명일 때도 있었다.)
교원
- 지사, 부지사(관리직), 대사성, 사성, 사예, 직강, 전적, 박사
성적 평가
- 예조에서 행했다.
성적 평가의 방법
- 대통, 통, 약통, 조통, 얼
Ⅰ.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성리학)
1. 교육의 사상
퇴계학은 16세기 조선의 역사적 산물이면서, 그의 역사의식과 인간의 식의 표현이다. 따라서 퇴계학을 성리학의 동방별종(東方別宗)으로 보거나, 아니면 한국 철학의 독자문호(獨自門戶)로만 이해하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전자는 철학적
이이
성혼, 김장생
2. 이황의 교육사상 (1501~1570)
1) 사상적 개요
⑴이황은 ‘동방의 주자(朱子)’ 로 일컬어 졌고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⑵조선시대에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서 주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킴.
⑶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
교육철학의 전체적인 흐름이 실생활의 분비보다 수기면을 강조한 사음 중심의 교육과 공리공담의 이기설, 이기호발설이나 사단 칠정론에 편중하여 실사실물의 학문을 경시한 것 등은 비판받아야 할 것이다.
18세기 조선사회에는 실지 사정에 입각한 실제적 사고를 세우기 위해 실학파가 대두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