했다. 그 중에서도 『마인』은 김내성의 대표작이자 한국 추리소설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인』은 <조선일보>에 매회 최근배의 삽화와 함께 약 8개월 간(2.14~10.11) 연재되었으며, 그 해 12월 단행본으로 발간되어 이후 일 년여 만에 6판이 간행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Ⅰ. 서론
한국의 추리소설은 1930년대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장편 추리소설이라는 평가를 받은 ‘김내성’의 「마인」을 기점으로 만개했다. 하지만 1950년대 이후 다소 미약한 발전으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보다는 기존의 틀을 답습하는 한계를 보이며 추리소설의 계보를 이어왔다. 1930년대와는
2) 추리소설의 기본 플롯과 장르변화 과정
추리소설은 많은 장르변화가 일어나왔다. 점차 독자는 정형화된 플롯에 싫증나게 되고, 당시의 정치·경제·사회가 급변하면서 발생하는 범죄 역시 다양하게 변화되는데, 이런 변화에 따라 추리소설 역시 장르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게 되었다.
추리소설의
전시회 기대효과 및 목적
마이너 문학의 차별성에 대한 홍보의 장 마련
참가업체 및 참가자의 폭넓은 정보 교류의 기회 제공
마이너 문학의 장르의 활성화 및 대중화
SF, 판타지, 추리 ,nt노벨, 팬픽, 팩션 등의 마이너 문학의 분산된 전시회
를 큰 규모의 하나의 전시회로 집약
해외문화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