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에게 있어서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의 60년대는 이러한 시대 현실과 맞물려 이것을 이겨내지 못하는 자신의 심약함에 대한 자책으로 이어졌고 시인의 인터뷰에서도 보듯이 허무주의는 시대적 현실에 비추어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2) 「눈길」을 통해 본 허무
3. 3. 역사적 삶, 그 각성과 實踐
- <화살>
1) ‘존재의 전이(轉移)’를 꿈꾸며
고은은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시인 자신과 작품을 포함한 총체적 의미에서의 ‘존재’를 다른 장소나 공간으로 이동시키고자 한다. 그곳은 다름 아닌 일반성과 상투성, 범속성이 소멸된 세계이다. 그의 이러한 태도
1. 연구목적
현대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는 시인이 몸담고 있는 세계이며 시는 시인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
시집, 수필집 등 단행본들은 하루에도 수십 종씩 쏟아졌다. 1990년대에는 전국 대학의 문예창작과 신설이 붐을 이루었으며, <세계일보>, <문화일보>등 중앙 일간지들의 잇단 창간으로 신춘문예 시장이 넓어졌다. 이러한 상황이 1990년대 다양한 시인들이 출현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다.
한편, 1990년대
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제적으로는 베트남특수를 바탕으로 한 재벌 중심의 경제 성장기였으며, 사회적으로는 농촌 해체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