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1. 고은의 초기 시세계, 虛無主義
- <눈길>
1)허무주의의 미학
고은의 생애가 비애로 점철되어 있었다는 사실이 그의 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요인은 아니지만 그가 보여주었던 ‘고통스러움의 시적 의장(詩的 意匠)’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좋은 통로였다. 초기 시의 특질은
I. 70년대 시대개관
II. 80년대 시대개관
I. 70년대 시대개관
70년대는 삼선 개헌의 여파와 유신 체계에 의한 정치적 불안과 긴장 속에 시작된다. 70년에 노동자 전태일의 분신 자살 사건이 일어났고, 71년에는 광주 대단지 사건이 일어나 학생과 지식인, 종교계의 민중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시킨
3. 3. 역사적 삶, 그 각성과 實踐
- <화살>
1) ‘존재의 전이(轉移)’를 꿈꾸며
고은은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시인 자신과 작품을 포함한 총체적 의미에서의 ‘존재’를 다른 장소나 공간으로 이동시키고자 한다. 그곳은 다름 아닌 일반성과 상투성, 범속성이 소멸된 세계이다. 그의 이러한 태도
문의에서 고은의 문의(언어의 세계)를 논하다
작품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작가가 살아온 행적을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그는 1933년 전북에서 태어나 미군 항만운수와 검수원, 엿장수, 중학교 교사, 거지, 승려, 시인, 정치범 등으로 여러 가지 삶의 경로를 거쳐왔다. 여러차례 자살을 기도
1) 발표: 1945. 12월.
2) 시인소개: 충청 북도 보은 출생. 시 <목욕간>을 《조선 문학》 11호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 《낭만》, 《시인 부락》 동인으로 참가. 해방 이듬해에 <조선 문학가 동맹>에 참가해 활동을 하면서 《에쎄닌 시집》, 《병든 서울》을 냄.
3) 해설: 72행에 달하는 이렇게 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