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더”의 입체적 확장 구조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 도준과 마더를 중점적으로 다룬 이유(당위성)
영화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등장한다. 하지만 1조는 마더와 도준에게만 초점을 맞추어서 설명을 하였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내용전개상 모성애를 크게 부각시키
마더의 행동은 마더의 아들에 대한 모성애를 잘 드러내주는 장면이다.
위의 장면은 미선(극중에서 마더를 돕는 인물)이 아이를 갖기 위해 마더에게 침을 맞는 장면이다. 미선의 표면적인 역할은 마더가 아들의 무혐의를 밝히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면적으로는 영화의 주제인 “어머니
1. 서론
① 작품 선정 이유 및 모성애의 정의
우리 조가 ‘마더’를 선택한 이유는 우리 조원들은 이 영화를 살펴보던 중 ‘마더’가 김학현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신 서사장르의 개괄적 정리를 적용시켜 분석하기에 매우 적합한 영화라는 것을 알게 되어 이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이 영화는 허구적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마치 바다와 산맥이 있고 색다른 벌판과 강이 흐르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
문학교육에서의 교육을 어떠한 작용(방법)으로 파악할 것인가의 문제이며 셋째는 이 두 가지 항목의 결과적 상황으로서의 문학교육의 자체 속성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가) 문학교육의 내용요소
문학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요소는 바로 문학현상이다. 문학현상이란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