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사상적 배경
2-2-1 최인훈이 소설에서 희곡으로 전환한 배경
① 문학적인 역정의 필연적인 단계
- 소설을 쓰면서 느꼈던 예술 작품 형상화의 한계를 희곡으로 극복
② 언어의 한계성
- 소설은 자기도 알지 못하는 디테일을 집어넣어야 하는데 비해, 희곡은 대본을 쓰 는 사람
세계적으로 해당되는 것이다. 산업에 있어서도 이러한 흐름처럼 1970년대의 제조업, 1980년대 소프트웨어산업, 1990년대 네트워킹산업에 이어, 21세기의 중심산업으로 문화컨텐츠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미래의 경쟁력은 바로 문화컨텐츠산업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현재 문화컨텐츠산업은 각광을 받고 있다
심청은 어떤 인물인가?
자신의 고난에 찬 기억을 아름다 운 것으로 승화시킴
지배 이데올로기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나약한 면모도 존재
결국 비극적인 상황에 놓여 있게 됨
심청이 지향하는 유토피아가 허황된 것으로 여겨지게 하는 역설을 부여
심청전
도화동(조선 황해도), 대국
I. 서론
설화를 이용하여 자신의 독특한 극작세계를 펼친 작가최인훈은 1970년 온달과 평강공주의 이야기에서 소재를 차용한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를 발표하면서 희곡에도 관심을 가져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봄이 오면 산에 들에>, <달아 달아 밝은 달아> 등을 발표했다. 그의 희곡작
2. 50년대 시문학의 특징
1) 전쟁시
1950년대의 시는 전쟁시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일제 36년의 식민지에서 막 벗어나 혼란한 해방 공간의 상황 가운데서 갑자기 6.25가 터지자 문인들은 총대를 잡고 직접 싸우거나, 한강을 건너 남으로 피난하는 등 전 란의 어두운 혼란 속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