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

 1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
 2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2
 3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3
 4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4
 5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5
 6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6
 7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7
 8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8
 9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9
 10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0
 11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1
 12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2
 13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3
 14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4
 15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5
 16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6
 17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7
 18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8
 19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19
 20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극작가론]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작가소개
등장인물구도 및 인물분석
공간과 주제의식
극작술 및 소재분석
여성주의적 관점
본문내용
심청은 어떤 인물인가?

자신의 고난에 찬 기억을 아름다 운 것으로 승화시킴
지배 이데올로기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나약한 면모도 존재
결국 비극적인 상황에 놓여 있게 됨
심청이 지향하는 유토피아가 허황된 것으로 여겨지게 하는 역설을 부여



심청전


도화동(조선 황해도), 대국땅, 유리국
=>조선의 현실을 굴절시킨곳, 불분명함


달아달아밝은달아


서해 바다를 사이한 대국땅과 조선땅
=> 구체적으로 명확히 제시


주인공은 바다를 자력으로 건너지 못함



……발 속에 닫힌 둥근 창문에 갑자기 비치는 용의 그림자, 드높아지는 파도 소리, 바위에 부딪히는 물결 소리, 그러자, 물결 소리 사이로 들리는 여자의 신음 소리, 바닷물 소리는 점점 드높게, 거칠어지고, 신음 소리는 깊은 바다 밑에서 들려오듯, 흐느끼며, 끊어졌다 이어졌다 불빛이 어두워지고 창문에 비친 용의 그림자만 뚜렷이 아가리를 벌리고 뿔을 흔들며 꿈틀거린다……


① 용
작품 속에서 심청을 괴롭히는 모든 적대적 요소들은 용으로 표현
-> 심 봉사 용띠, 대국 청루의 기둥 용으로 장식, 청국 사내 및 해적의 모습
용의 형상, 용의 꿈틀거림은 성적 행위를 암시
-> 극의 연출상 사실적으로 나타내기 어려운 부분을 감당하려는 배려
심청전에서 ‘용왕’은 긍정적인 이미지.
그러나 이 작품에서 ‘용(손님, 해적)’은 철저히 어둠의 존재, 심청을 훼손하는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