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발전의 주체로 상정하고 역사를 파악하는 ‘민중사학’이 80년대에 정착되었다. 이세영, 「현대 한국 사학의 동향과 과제」, 『한국 인문사회과학의 현단계와 전망』, 역사비평사, 1988.
물론 자본가에 대한 검토도 진행되었다. 그러나 근대 완수 ․ 극복을 위해 필요한 당면문제 ․ 민족모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역사교육을 받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국사는 지난 2004년 수능 시험서부터 필수에서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교육
역사학의 차원에서 자신들의 사상을 피력하였던 점이다. 여기에는 공자가 춘추를 저술하여 솔선했던 공이 컸는데, 『한서(漢書)』「예문지」에는 춘추류 서술이 23가(家) 948편이 수록되어 있다. 천퉁성, 위의 책, p.161
이러한 서술이 주로 전국 시대에 이루어진 것은, 당시사관의 지위는 비록 미미했지
역사
민가의 구조와 공간구성 및 조형형식은 지역성과 시간성이 순수하게 작용한다. 즉 지리, 지세와 지질 및 기후의 자연조건과 사회제도, 문화수준, 생활양식, 풍습 등 민족성의 인문 조건이 서서히 조심성 있게 민가의 형식을 만들어 준다. 우리나라에서는 석기 시대에 수혈주거의 생활을 하
Ⅰ. 서 론
정보공유의 철학이 효과적으로 반영되기 위해서는 도서관간의 공동 수서를 통한 장서개 발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정보자원의 배분과 조정에 서로 간 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적절한 공동수 서 프로그램과 합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