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거대한 땅, 인구 조사조차 어려운 많은 국민, 만리장성, 다양한 종류의 요리, 공자․맹자 등 성인이라 불리는 사상가들, 양귀비 등일 것이다. 이와 같이 중국을 대표하는 많은 인물․문화 중에서 특히 양귀비는 당대 최고의 미인으로써 중국의 역사에서
I. 서론
태어날 때부터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는 ‘남녀유별’의 유교적 정신이 중국의 전통적 여성관을 형성해 온 뿌리라 할 수 있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를 발전시켜 중국 전통의 윤리관을 형성하였으며 오늘날까지 여성의 삶, 특히 지위와 역할부분에 있어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
양귀비>(1924)에서는 러시아 사회의 현실적인 주제가 다루어졌다.
<붉은 양귀비>가 성공하였지만, 발레를 지키려는 노력은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 무렵 아그피나 바가노바가 등장함으로써 러시아 발레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한때 마린스키 극장의 발레리나였던 그녀는 은퇴한 후
중국의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변화하는 중국 여성들의 모습을 통해 격변하는 중국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II. 과거의 중국 여성
1. 역사 속 미인과 여걸 - 측천무후 / 서태후 / 양귀비
측천무후
성신황제(聖神皇帝) 측천무후, 즉 무측천(武則天: 624~705)의 본명은 무조(武照),
보는 것 같다. 참으로 아름다운 사물은 반드시 형식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선한 것은 선일 뿐 미가 될 수 없다. 바꾸어 말하면 미는 선이 아름다운 형식을 가진 것을 표현한 것이다. 이렇게 보면 미와 선의 구별은 다음과 같은 점에 있다. 선이란 개념은 사용할 때에는 사물의 형식을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