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에 대한 인식능력과 한계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선천적 형식들에 대하여 다뤘고, 둘째, 실천이성비판(實踐理性批判)은 순수이성비판에서 다뤘던 이성의 한계영역에 대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추구하는 이율배반(二律背反)적 욕망, 그리고 이러한 난점(難點)을 인간의 도덕적 실천(
칸트는 마구상인 이었던 아버지가 스코틀랜드에서 이민온 사람의 자손이라고 했지만 뚜렷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어머니는 독일인으로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타고난 인품과 지성으로 유명했다. 부모모두 루터교 경건파의 독실한 신자였다. 이 교파는 검소한 내적 삶과 도덕법에 대한 복종을 가르쳤다
도덕 법칙’이라는 『실천이성비판』의 결론 한 구절이 새겨져 있다.
정치적으로 18세기 초 유럽은 프랑스, 영국, 러시아, 오스트리아, 프로이센의 5 강국에 의해 제국주의에 입각한 세력균형이 이루어졌다. 특히 프로이센은 후발산업국가로 급성장하며 일급국가로 발을 내딛고 있었다. 칸트가 청년기
비판을 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정의의 기본적 원리에 대해 고찰하였고, 제2장에서는 공정성에 근거한 자유와 평등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롤즈의 정의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끝으로 제4장에서는 결론 부분으로 롤즈의 정의론을 중심으
실천이성 이념에 합목적적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숭고의 감정은 판단력의 자율적이며 고유한 활동에 의한 것이 아니라 도덕적 판단에 종속적인 감정이라고 해석되기도 한다. 따라서 칸트에게 있어 숭고의 감정은 미적 판단력에 의한 감정이긴 하지만 순수하지는 않은 감정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