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적으로 혼성화 되어있는 상태이며 동서양의 가치를 식민자와 피식민자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으로 이해하기에는 문제가 뒤따른다.
식민주의가 종식된 오늘날, 탈식민주의시대는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 정치적, 사회적 그 어떤 면에서도 혼종성을 띠게 된다. 기존의 것과 다른 새로운 것이
라틴아메리카의 사회통합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기에 앞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답은 원주민과 흑인, 혼혈인종에 대한 차별적 인식과 불평등이라 답할 수 있다. 또 이 문제의 가장 큰 피해자, 그러니까 사회에서 가장 심한 차별에 시달리고 소외되어있는 사람들이 누구냐
인종, 종교, 계급 간의 갈등과 대립은 심화되고 있고, 국가, 민족 그리고 종교의 측면에서 상대를 부정하는 그릇된 인식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과 문화에 대
Ⅰ. 서론
현재의 한국사회가 정부차원에서 ‘다문화주의’를 주창하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 등이 여러 정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우리 정부의 이주자관련 정책은 다문화주의는 차치하고 동화주의에도 미치지 못하는 양상으로 퇴행을 거듭하고 있다. 결혼이주여성의 귀화를 더욱 어
문화주의는 국민들에게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이고 배타적인 이미지로 파악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단일민족의 우수성을 강조한 세대들에게 아시아 다른 인종이 유입되어 다문화사회가 되는 것에 쉽게 용인이 안 되며 거부감이 강하게 작용되고 있다. 한국인들은 서구 문화권과 국민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