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를 촉진시킬 수 없다. 이에 유아의 발달정도는 유아의 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이중에서도 Smilansky(1968)가 제안한 인지놀이 유형들은 유아들의 놀이에서 또래 간에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끄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기술해 보겠다.
기술이 발달된다. 더욱이 아동은 놀이 속에서 다른 아이들과 의사소통을 하게 위해 적절한 언어를 선택하여 사용하면서 단어의 의미를 알게 되고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서로 유기적 관계 속에서 서로를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에서의 놀이효과를 기술해 보겠다.
연습이 필요하게 된다. 이때 적응하려는 목적 없이 순수한 기능적인 즐거움만을 위해 이 기능을 반복하는 것을 놀이라고 한다. 기능적인 즐거움이란 새로이 조절을 할 필요 없이 동화만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기술해 보겠다.
기술, 문제 해결력, 기억, 창의성을 포함한 인지발달에 유익한 결과를 가져올 뿐 아니라 사회적 기술의 발달에 기여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발적으로 나타내고 실험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이런 놀이의 주인공은 유아이다. 보다 효과적인
발달
현대 놀이이론을 정립한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학자들은 놀이가 정서발달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하였다.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놀이가 정서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에 대해 Erikson은 놀이과정에서 사회적 기술 및 신체와 사물에 대한 숙달감이 획득되므로 자아존중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