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기술의 개념
영아와 영유아들의 지능이나 인지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측정하는 과제는 오랫동안 많은 연구자들에게 도전이 되어왔다. 다른 기술 영역들(예, 사회적 기술, 용변 기술, 의사소통)과는 달리 인지기술은 쉽게 인식되지 않는데 즉, 유아의 “지적인” 행동,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기
외부표상
“엄마, 도토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겠어요 ^_^”
- 글이나 말보다, 그림을 통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어느 날 친구가 질문을 합니다
“친구가 노래를 사게 도토리를 달라고 하는데,
도대체 도토리가 뭐에요?”
“인터넷 사이트에서
쓰이는 전자화폐의 이름이야”
추상
인지하는 것으로, 머리속에 그리는 인지적 지도(cognition map)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이론. 학습이란 경험을 쌓음으로써 기호-형태-기대의 형식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이 획득되는 것으로서 생각한다(인지지도의 획득).
2) 형태주의 심리학
- 인간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과 그것이 학습되고 기억되
인지지도)
톨만은 문제사태의 인지를 학습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는 학습의 목표를 ‘의미체’라 하고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이 되는 대상을 ‘기호’라고 부르고, 이 양자간의 수단, 목적 관계를 ‘기호-형태’라고 칭함.
① 학생의 감각기억의 흔적이 사라지는 것을
Ⅰ. 아동복지에 대한 연구
1.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이란 일반적으로 18세 까지를 가리키며, 심신이 함께 성장하고 발달하며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할 뿐 아니라 장래를 짊어질 사회적 역할이 기대되는 대상이다. 아동의 연령구분에 있어서는 법이나 사회적 통념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