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현왕후전에 나타나는 무속의 모습은 조선조 궁중풍속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그리고 인현왕후와 장희빈의 선과 악의 대립에서 느낄 수 있는 긴장감과 극적인 모습에서 한편의 소설과도 비길 만 하다고 하겠다.
지금까지도 계속 연구가 되고 있는 인현왕후전의 이본의 종류와 아직까지 정확하게
Ⅰ. 궁중 수필
「계축일기」,「인현왕후전」등은 궁중의 비사를 소재로 쓰여진 글이다. 이들의 장르에 대해서는 수필 혹은 소설, 수기 등 학자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이 작품들의 장르를 규정함에 있어 애매한 까닭은 「계축일기」나 「인현왕후전」, 과 같은 작품들이 개인의 사사로운 사건에서 나
Ⅰ. 序 論
지금까지 궁중문학에 관한 연구는 여러 선학들에 의해 고찰되어 왔다. 『계축일기』,『인현왕후전』,『한중록』은 궁중의 비극을 다룬 작품으로 그 문학성이 인정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사실과의 관계에서도 다각적인 측면에서 비교되었다. 특히 오늘날 전해지는 궁중문
1. 조선시대의 처와 첩
1.1. 조선시대의 처첩질서(妻妾秩序)
고려시대까지만 해도 여러 명의 처를 두는 것은 흔한 일이었다. 그러나 조선을 건국하면서부터 위정자들은 고려시대까지의 제도적 문란을 유교사상을 도입하여 정리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조선 건국 후 조선의 위정자들은 유교사상에
허구에 가까운 이야기는 학자에 따라서‘ 궁중문학이다’ ‘아니다’라고 갈라지는 경우도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궁중문학이라고 불리 우는데 논란이 거의 없는‘계축일기’, ‘인현왕후전’, ‘한중록’ 이 세 작품을 가지고 궁중문학이라고 하는 장르의 특성을 살펴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