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한 봉사라고 생각하고 1930년(소화 5) 스물 한 살 때 운동에서 도망치고 그날 밤 긴자의 카페의 여급이고, 남편이 있는 다베 시메코를 알 게 되어 그 여성과 3일간 같이 지낸 후 가마쿠라의 바다에서 투신자살을 꾀했다. 그러나 여자만 죽고 다자이오사무는 구조되었다. 다자이오사무는 자살 방조죄에
일본이 제2차 세계 대전에서 패망한 후, 그의 작품은 정신적 공황 상태에 빠진 일본의 젊은이들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게 되고, 다자이는 사카구치 안고, 오다 사쿠노스케 등과 함께 ‘데카당스 문학’, ‘무뢰파 문학’의 대표 작가로 불리게 된다. 『인간 실격』은 이 시기에 발표된 작품으로, ‘퇴폐
문학이념 형성면에서는 히라노 겐[平野謙]아라 마사히토[荒正人]혼다 슈고[本多秋五] 등 《근대문학》파 평론가들이 수행한 역할이 크다. 한편, 나카노 시게하루미야모토 유리코[宮本百合子]구라하라 고레히토[藏原惟人] 등 구(舊)프롤레타리아 문학가들은 《신일본문학》에 의존하면서 민주주의 문
문학이념의 형성
1945년 태평양전쟁이 끝나고 민주화의 물결은 기성의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렸다. 이에 따라 표현의 자유가 회복되고 대가들이 부활하여, 이를 일본 현대 문학의 시초로 본다. 당시 무뢰파(無賴派)라고 불린 이시카와 준, 사카구치 안고, 다자이오사무, 오다 사쿠노스케 등의 파멸적
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소설 중 <산골 나그네>, <소낙비>, <아내>, <두꺼비>, <야앵>, <정조>, <이런 음악회>, <슬픈 이야기>, <땡볕> 이 소개되고 있다.
김유정은 삶의 회의와 좌절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던 작가이다. 그의 집안은 천석지기로 서울에도 백 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