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자연적 배경을 반영한 부분을 발췌한 것이다. 우리는 이 부분에서 일본의 자연재해나 또는 그 환경이 일본인의 문학관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을 지에대한 의문이 생겼다. 위의 내용처럼 ‘어째서냐 하면, 최근 2,3년 교토에는 지진이라든지, 회오리바람이라든지, 불이라든지, 기근 따위의 재앙이
일 수속을 위하여 성씨를 히라누마라 창씨하게 된다. 창씨계를 제출하기 5일 전인 1월 24일의 시작품 「참회록」은 고국에서 쓴 마지막 작품이 된다. 참회록은 일제가 강요하는 창씨개명에 굴복한 자신을 참회한 것이다.
1942년 4월 2일, 윤동주는 동경 입교대학 문학부 영문과 선과에 입학하였다. 입교
일러 박석고개라 하였다."
2) 실존인물설
춘향·이도령이 실존인물이라는 주장은 1965년 4월 26일 남원에서 도로공사 중에 「성안의부사비석」이 출토되어 열녀 성춘향은 가공인물이 아니라 "춘향은 실재인물"로 소설 테마로 엮은 것이 아닐까하는 의문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김동욱은 같은 해 <
Ⅰ 서 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이하 아쿠타가와), 이렇게 소리내어 몇 번이나 불러보면, 무언가 무게감 있고 당당한 울림이 느껴지지 않는가? 생각만 해도 좋은 이름이다. 그러한 아쿠타가와는 다이쇼(大正)시대에 일본 근대문학의 가장 완벽하고 아름다운 문장을 선보였던 일본의 대표적
문학이 그 시대의 갈등과 고뇌를 반영한다는 사실을 굳이 감안하지 않더라도 전쟁과 그에 대한 온갖 체험이 문학적 상상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으리라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1950년대 소설이 전쟁체험 내지 전후 의식과 깊이 관련된다는 것은 6.25가 현대소설사에 있어서 간과해버릴 수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