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노스케(芥川龍之介)의 문학배경
3-(1) 제3차 『신사조(新思潮)』
아쿠타가와의 인생관, 문학관을 언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독서이다. 아쿠타가와가는 에도 전래의 구가였던 관계로, 그의 집 책상에서는 「구사조오시 (草双紙)」등 옛 이야기들이 가득하여 그는 일찍부터 일본고
대한 회의와 체념을 해학적으로 표현했다. 그의 초기 작품은 무대를 과거로 옮겨서 괴이한 사건을 소재로 삼는 경우가 많았지만, 거기에 반드시 근대적·심리적 해석을 가미하여 지극히 화려한 수사(修辭)와 함께 독자를 매료시켰다. 그밖에도 역사에서 제재를 취한 작품으로 그리스도교 문학의 문체를
芥川龍之介賞]'이다.
《분게이슌주[文藝春秋]》를 창간한 기쿠치간[菊池寛]이
1934년 나오키 산주고[直木三十五]의 사망을 계기로
1935년 나오키상[直木賞]과 함께 제정하였다.
1년을 상 ·하반기로 나누어 1월과 7월 2회 시상하는데,
소설가에게 수여되는 신인상으로서는 일본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처럼 현재까지 끊임없이 고전이 재생산되고 있는 나라의 특성에서 보면, 고전작품에 대한 지식과 상식은 현대 일본을 연구하는데
일본 전통 미학과도 거리를 둔 채 인간 보편의 심리를 추구하는 합리주의와 예술지상주의 의 작품활동을 했는데, 바로 그러한 일반성에 그의 미학의 진수가 있다고 할 수 있음
우리나라에서는 이상에게 문학적 세례를 준 것으로 유명함
인간의 끊임 없는 욕심을 주제로 하고 있는 《거미줄》